지난 시간에 직장예절에 대해서 잘 기억하고 있었으며 상황극하면서 기억에 더 많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이번시간은 직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갈등)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원님들이 가장 어엽게 생각하던 직장예절에 대해 나누어 보았습니다. 먼저 회원들이 생각하는 문제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해보았고 상사와 동료와의 갈등상황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회원님들이 직접 갈등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고 업무적인 스트레스,상사가 욕을 할 때, 회식자리에서 술을 요구할 때,내가 일을 잘못해서 서로 기분이 상했을 때, 직장내 성희롱(여직원에게 술 따르라고 할 때), 동료와 일을 중에 자기주장만 내세울때, 내가 준비한 발표 자료를 상사나 동료가 뺏어갈 때 등 여러가지 의견을 내었습니다. 이런 상황들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대처방법들도 이야기 하였습니다. 취업을 한 지 오래되거나 경험이 없는 회원의 경우에는 다소 어렵게 느껴졌고 취업 경험이 많은 회원들은 조금 더 다양한 상황을 알고 있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상황극을 통해서 대처방법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상황극에 참여한 회원 모두 앞에 나온 대처방법을 사용하였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갑과 을의 관계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상황극을 통해 직장에서의 갈등을 간접경험 할 수 있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취업을 하여 갈등상황에서도 잘 헤쳐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구직아카데미(구직준비 및 활동)
- 6월 14, 2017
- Leave a comment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