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Blog beaver story 기타 정신건강교육 마지막 교육~

정신건강교육 마지막 교육~

이번시간은 정신건강교육의 마지막 시간으로 정신건강교육을 진행하면서 첫시간에 다짐했던 자신의 목표에 대해 점검하고 지난 시간에 이어 10년 후 나의 모습에 대해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신의 목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정신건강교육을 시작할 때 세웠던 자신들의 목표에 대해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주로 증상과 질환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고 가장 기억에 남는 회기는 재발방지 였습니다. 전조증상을 기억하고  재발하는 것을 막는 것이 재발을 방지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이런 방법들을  배워 앞으로의 삶에 실천하고 노력하겠다고 다짐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회기로는 사회적 지지체계를 형성하는 회기였으며 지지체계에 대해 처음 들어본 회원도 있고 자신들의 지지망이 가족과 병원 밖에 없어 어려웠다고 하였습니다.

앞으로 넓은 지지체계를 형성하기 위해 기관의 직원 회원, 외부의 자원 등 다양한 자원을 소개하였으며 회기를 지날 수록 서로 자신들의 자원을 이야기하였고, 자신의 질환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삶과 질병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획득하게 된 것 같아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10년 후 나의 모습을 그려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지난시간 라이프 스타일을 계획해보고 일주일간 실천을 하려고 노력하였으나 잘 되지 않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계획하여 꾸준히 실천한 뒤의 10년이 지났을 때의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았고, 첫 시간에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설정 한 것과 비슷하게 그린 회원도 있고, 새로운 목표가 생겨 그림을 그린 회원도 있었습니다.

서로 10년 후의 모습을 보고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응원을 하였고, 다른 회원들의 10년 후 모습을 궁금해 하는 회원도 있어 첫 시간에 삶에 목표를 설정하였던 회원이 모두 들어 와 대화를 나누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우리 모두 10년 후에는 그림을 그린 것과 같이 이루어 만나는 날이 있기를 기대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자신과 타인에 대해서 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을 가져 만족스러웠던  3분기 정신건강교육을 모두 마무리 하였습니다.~~~!!!!!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