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번째 기관 방문은 당사자연구사업을 활성화 하고 있는 한울지역정신건강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건물 지하의 강당에서 한울 이용자분들이 대기하고 계셨습니다. 한울 당사자분들이 전체적인 홍보교육을 해주셨습니다.
한울의 경우 클럽하우스 모델은 아니나 부서활동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기관 안내를 하면서 사전 질문지에 맞게 기관에 대해 하나하나 세세하게 홍보를 해주시는 모습이 과거 홍보의 달인을 보는 듯 하였습니다. 물론 짜여져 있는 대본을 통해 말씀을 해주시기는 하였으나, 기관 이용하면서 본인들이 느끼는 바도 함께 이야기를 해주셔서 긍정적으로 보여졌습니다.
당사자연구에 대해 많은 부분이 궁금하였으나, 실제적인 당사자 연구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PPT 중심으로 안내를 해주셨습니다. 일본 베델의 집에서 시작한 당사자 연구는 우리 나라에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이O주 회원님의 경우 취업을 준비하고 있어 특별하게 관심을 가지는 부분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부서활동을 통해 회원간 관계성 향상할 수 있도록 하며, 회원님들이 모두 자신의 업무와 역할을 가지고 함께 하는데 의의를 갖는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모두 6개기관 기관방문을 실시하였는데, 기관의 비젼과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