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Blog beaver story 자립생활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는 순항중입니다!

자립생활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는 순항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 10월에 자립생활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가 진행된다는 소식을 알렸는데요.

오늘은 그간 자립생활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었는지 말씀드리려 합니다!

11월 18일 기준으로 총 7회기가 진행되었습니다!

벌써 7회기까지 왔다니 시간이 정말 빠르네요!

그럼 1회기부터 7회기까지 간단하게 어떠한 활동이 진행되었는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회기: 프로그램 소개 및 OT에서는 ‘나 혼자 산다’ 프로그램이 어떠한 것인지 개괄적인 내용을 나누었습니다.
회원 분들에게 자립생활 중 알고 싶은 정보나 같이 나누었으면 하는 이야기가 있는지 욕구조사도 하였는데요. 그 결과 ‘금전관리’와 ‘여가생활’에 가장 큰 욕구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2회기: 자원지도 만들기에서는 각 회원 분들이 살고 있는 동네를 중심으로 필수적으로 필요한 자원(병원, 공공기관, 은행 등)과
일상생활을 위한 자원(마트, 단골 음식점 등)의 위치를 알아보고 나만의 자원지도 만들기를 하였습니다.

 

3회기: 주거관리1 위생관리에서는 집안의 공간 별 위생관리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자립생활 중인 회원 분들의 소소하고도 중요한 꿀팁이 공유된 시간이었습니다.

 

4회기: 자립생활 당사자 가정 방문은 최근 청년주택 입주에 선정된 회원 분의 집에 집들이를 다녀왔습니다.
초역세권에 혼자 살기 딱 좋은 구조로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회원 분들도 자립생활의 의지를 불태우셨답니다!
LH, SH 등 임대주택의 다양한 유형과 지원 꿀팁을 나누면서 실제 자립생활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5회기: 주거관리2 공과금 납부에서는 생활공공요금의 종류와 납부방법, 그리고 감면 혜택까지 생활밀착형 정보들을 알아가는 시간이었습니다.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놓치고 있는 부분들이 있어 귀한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6회기: 주거관리3 안전관리에서는 혼자 살며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알아보고 미리 예방 및 대처하는 방법을 나누었습니다.
혼자 살고 있는 만큼 안전사고 발생 시 발견될 수 있는 확률이 적어 잘 대비하는 것이 중요함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7회기: 금전관리에서는 평소 소비습관을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금전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했습니다.
비합리적인 소비를 줄이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지만 가계부 작성을 통해 훈련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금, 저축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미래를 위한 자금을 마련해야 함도 알 수 있었어요!

 

숨 가쁘게 달려온 한 달, 많은 것을 알고 나누는 시간이었는데요!

단순히 알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실천을 통해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앞으로도 회원 분들의 안정적으로 즐거운 자립생활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인사드릴게요!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