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Blog beaver story 기타 프로그램 취업자 자조모임 6월 취업자 특강 ‘직장 내 갈등관리’

6월 취업자 특강 ‘직장 내 갈등관리’

직장 내 갈등관리라는 주제에서 세부 내용으로 대인관계에서 갈등, 직장 내 괴롭힘, 이에 따른 대처방법에 대하여 교육 진행하였습니다. 본격적인 교육 전 직장에서 세대차이에 따라 다른 생각과 행동, 이를 보는 각 세대의 시선을 다룬 가벼운 분위기의 영상을 보면서 참여자들의 긴장감을 완화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 번째로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다뤘습니다. 갈등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으며, 진행자가 준비한 것 외에 추가적인 이유에 대해 참여자들의 의견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적절한 소통, 객관적 인식, 감정적인 언행 자제하기 등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에 대해 교육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해 다루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직장내 괴롭힘에 대한 법적정의와 기준을 소개하였습니다. 지위 또는 ‘관계의 우위를 이용, 업무상 적정 범위 넘을 것,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 3가지 조건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예시를 교육하였고 직장 내 괴롭힘의 법적 판결 사례를 통해 참여자들의 이해를 높였습니다. 이후, 교육전 참여자들 중 다수가 불쾌하게 여기고 있던 ‘상대에게 무례함을 느꼈을 때’, ‘소외되는 것 같을 때’에 대하여 참여자들의 자세한 의견을 확인하였으며, 이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해 교육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갈등상황, 직장 내 괴롭힘 등의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참여자들의 경험과 의견을 공유하였으며, 이후에 관련 내용을 추가로 고지하였습니다.

 교육에 대한 소감과 제언을 나누면서 교육을 마쳤습니다.

Add a comment

You must be logged in to comment.